작년 뉴스기사에서 소개된 AI 로 대체될 일자리에 대한 한국은행 발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.
AI 로 한국에서 대체될 일자리는 341만개로 12% 정도에 해당된다고 한다.
AI 노출 상위 직업으로는 화학공학 기술자, 발전장치 조작원,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, 상하수도 처리 장치 조작원 등 획일화 된 업무를 하는 경향성이 높고, 하위 직업은 창의적인 일이나, 반복적이지 않은 경향성이 있다.
또한 대용량
또한 20% 안에 변호사나 의사 회계사등 고임금 직군들이 많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.
AI 생산성 증가는 고용없는 미래를 가져올 수 도 있다는 전망을 한국은행에서 발표하였다. 해당 연구는 어떤 산업에서 AI 로 인한 대체가 될지, AI 로 인한 노동시장 경쟁성에 대한 내용이다.
산업별로는 정보통신업, 광업, 전문과학기술, 제조업, 건설업 순으로 AI 노출지수가 높게 나왔다.
AI 노출이 큰 업계 일수록 고용비중이 줄어들고, 임금상승률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한은에서는 발표하였다.
AI 시대 유망한 직업
1) 사람과 상호 작용이 필요한 직업
심리상담가, 심리학자, 사회복지사 등 → 오히려 생산성 향상에 매몰된다면, 인간의 심리에 대한 부분에 수요가 더 커질 것이고, 해당 상호작용이 필요한 직업들은 동일한 수요가 계속해서 발생할 것임.
기계들이 이해하는 심리가 아닌 사람들과 공감하는 것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임 .
2) 판단이 필요한 직업
엔지니어 : 업무에 대부분은 AI 가 진행하나, 방향성은 엔지니어의 판단이 들어가야 될 것으로 보임.
교사 : 학생들에게 올바른 판단과 근거들에 대한 가르침을 알려줘야 되어 AI 가 대체하기 어렵다고 판단함.
3) 인간의 필수 생활에 필요한 직업
음식 조리사 : 레스토랑 및 음식 관련된 부분인 식 또한 인간 생활에 필수 요건이기 때문에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.
건설 및 수리 기술사 : 계속해서 집에서 살아야되기 때문에 건축관련 종사자는 계속 필요할 것으로 보임.
실내 디자이너 장식가 : 인테리어등 공간의 분위기는 사람이 원하는대로 꾸며야 하기 때문에 계속 필요할 것으 보임
4) 새로 생겨날 것 같은 직업
AI윤리판단사 : AI 가 행하는 업무 중 윤리에 어긋나는 부분들에 대해서 판단하고, 처벌하는 직업이 생길 것으로 판단됨.
클라우드 아키텍쳐 : 모든 작업들이 AI 로 진행되면 클라우드 인프라 및 작업이 중요해 질 것이고, 해당 직업들이 새로 생길것으로 판단됨.
빅데이터 수집가 :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AI Leaning 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고, 양질의 Data 가 중요해 짐으로, DATA 를 어떻게 수집하고, 처리할지가 AI 성능의 가장 중요한 부분임으로 해당 부분이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됨
가상현실 디자이너 : 이제 점점 상용화되고 있는 VR/AR 등 가상환경, 증강현실하에서, 교육, 엔터테이닝, 게임 등 환경들에 대한 디자인이 중요해지고, 개발에 대한 부분들에 대한 디자이너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.
* AI 환경하에서, 어떤 직업이 살아남을지 어떤 직업이 소멸될지가 현재 사회의 큰 부분 중 하나로 바뀐 것으로 보임.
헐리우드에서 작가들이 시위하고, AI 작가 도입에 대해서 반대하는 부분들을 보면서, 멀지 않은 시기에 우리 또한
동일한 움직임들을 보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됨.
AI 는 생산성 혁명을 가져올텐데, 어떻게 생산성 혁명에서 수혜를 가질지에 대해서 고민해봐야되고,
미래의 직업들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됨. 또한 우리의 생각과 다르게 발전할 수도 있고, 우리의 생각대로 발전할 수 있는데, 큰 변화속에서 유연한 생각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보게됨.
* 공학계열에서 coding 등을 Chat-gpt 에서 대체하고 있고, 그림이나, 모델들도 AI 가 대체하는 부분들을 보면,
우리 생각보다 빨리 우리 생활속에 들어와서 우리 직업들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.
: 일단 단순한 작업이나, 사람들의 생각이 덜 들어가도 되는 부분들은 금방 대체될 것으로 보임. 이런 부분들이 사람들의 생각하는 부분들까지 금방 대체가 될 것인지가 언제쯤 AI 가 우리 생활을 대체 할 수 있을지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임.
The Era of 1-bit LLMs:All Large Language Models are in 1.58 Bits (논문 요약) (0) | 2024.03.04 |
---|---|
NVIDIA 실적 (24.02.22) (0) | 2024.02.22 |